곰곰히 생각를 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성범님은 비제이매니저 일만 하셨지 일반적인 회사를 안다녀서 모르시겠구나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일하는 형식과 방식도 일반 회사와는 다르겠구나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보통 팬분들은 회사를 다니시며 회사처럼 운영한다고 들어서 왜 체계적이지 않지? 왜 기본적인걸 못하지?
하는 반응들이 오는거 같습니다 이점은 팬들도 이해해주고 성범님도 배워가야한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일단 첫번째로 저는 시급하게 체크리스트 만드시고
제일 중요한게 제품 사용설명서 마냥 업무메뉴얼도 하나 만드시는거 추천드립니다
메뉴얼 자체가 없는거 같은데 꼭 하나 만드세요
불가피한 상황이 있어 직원이 없을때도 메뉴얼 하나 보고 할수있겠끔 하나 만들어요
메뉴얼 만들기 모른다고 하시면 아마 메뉴얼도 만들어주는 업체가 찾으면 있을껍니다
그래야 신입이 오면 제품설명서처럼 메뉴얼만 보고도 알아서 업무파악도 하고
인수인계 할때에도 편할겁니다 보통은 원래 대표가 만드는데 이런 실무적인 일은
매니저분이 하실꺼 같아 말씀드리는 겁니다

1. 기본적인 스튜디오 세팅값을 메모 or 사진을 찍어서 세팅값이 초기화 됐을경우 빠른대처 필요
2. 엑셀표같은경우에도 시청자들은 예전부터 피드백해왔는데 늦게반영됨 - 지통실은 공홈 yxl피드백게시판 적극활용
3. 직원분들도 결국 염대표에게서 월급을 받기때문에 염대표방송이 자기 방송이라는 주인의식 필요
1. 기본적인 스튜디오 세팅값을 메모 or 사진을 찍어서 세팅값이 초기화 됐을경우 빠른대처 필요
2. 엑셀표같은경우에도 시청자들은 예전부터 피드백해왔는데 늦게반영됨 - 지통실은 공홈 yxl피드백게시판 적극활용
3. 직원분들도 결국 염대표에게서 월급을 받기때문에 염대표방송이 자기 방송이라는 주인의식 필요
사실 제가 적은 이 모든 걸 시청자 팬들이 아니라 대표가 해야 하는거죠
책임은 대표가 지는 것이니 그래서 대표가 매출 중에서 제일 많이 이득을 보는 거잖아요
염대표도 책임감을 가지고 했으면 좋겠네요 자기 방송이고 결국 자기 돈 벌어 주는 것이니...
그말도 맞죠 결국 모든책임은 대표가 지는 부분이죠 그럴려고 직원고용했다고 하기엔 직원의 실수 또한 그 직원을 고용한 대표의 잘못이기에
이젠 더이상 yxl보면서 반복되는 실수가 안나왔으면 좋겠네요 ㅎㅎ
시간 내서 타 엑셀 스튜디어 찾아가서 방송전 방송중 방송후 어떻게 운영하지는 견학 해보는것도 중요하고
앞으로 어떻게 지통실 운영할건지 대략적으로라도 알려줘서
피드백 받는게 좋을것 같네요.